지식 게시판

퓨넷 바둑판법(Punnett Square)

미레티아 2011. 8. 1. 07:58

퓨넷 바둑판법이 뭘까요??

간단히 축약하자면 결혼했을 때

어떤 외관을 가진 아이가 나올지 가능한 조합을 계산하는 것입니다.

그 전에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'유전자형'과 '표현형'이에요.

유전자형이란, 우리가 가지고 있는 우성 유전자와 열성 유전자를

Bb, BB, bb등 여러가지로 나타내는 것이고요,(열성이 소문자에요...)

{사전은 '생물이 지니고 있는 유전자의 구성 양식'이라고 하고요,}

표현형이란, 유전자형에서 산출된 결과로써

실제 보이는 모습을 말합니다.

{사전은 '유전학상 유전질을 무시하고

단순히 표면에만 나타나는 형태적, 생리적 성질'이라고 하고요.}

B가 갈색 눈, b가 파란색 눈을 뜻할 때,

Bb의 표현형은 갈색 눈이죠.

왜냐하면 우성과 열성이 합해졌을 때 우성의 성질이 표현이 됩니다.

그래서 퓨넷 바둑판법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?

첫 번째로, 하고 싶은 유전자와 2개의 유전자형을 만듭니다.

저는...머리카락 색으로 할께요.

2개의 유전자형은 Bb와 bb로 하고 싶네요.

참고로 대문자가 Brown, 소문자가 blond입니다.(갈색머리와 노랑머리...)

두 번째로, 하나는 가로로, 또 다른 것은 세로로 씁니다.

간격을 너무 붙이면 안 좋아요.

쓸 때는 아무 곳에 쓰지 말고 다음과 같이 씁니다.



저는 헷갈리지 말라고 색을 넣었어요. (매우 삐뚤삐뚤하지만...^^)

세 번째로, 격자무늬를 그려줍니다.



자, 그러면 마지막으로 좌표하는 것처럼 다음과 같이 써 줍니다.



(일반적으로 우성을 앞에 써 줍니다.)

그러면 갈색 머리카락 아이 50%, 노랑 머리카락 아이 50%

태어날 확률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.

이 퓨넷 바둑판법은 2가지 유전자형이 있을 때도 가능해요.

즉, 눈 색과 머리카락 색이 있을 때 같이 해서

파란 눈에 까만 머리, 검정 눈에 노랑 머리 등

여러 확률을 알 수 있어요.

그것은 나중에 시간이 되면 또 올리고요(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지만...)

이만 마칠께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