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서 후기

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한 외로운 수학 천재 이야기

미레티아 2011. 6. 18. 19:18



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한 외로운 수학 천재 이야기

저자
아포스톨로스 독시아디스 지음
출판사
생각의나무 | 2006-01-10 출간
카테고리
과학
책소개
수학을 사랑하고 수학적 논리에 명석하였으며 그리고 결코 좌절하지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이 책은 한 소년의 이야기에요.

그는 자신의 삼촌을 따라서 수학자가 되고 싶었지만

삼촌이 골드바흐의 추측을 증명하지 않으면

수학자가 되지 못하도록 하기로 약속했어요.

물론 다른 책이나 인터넷 같은 매체는 사용할 수 없게 했어요.

그러니 소년은 그것이 골드바흐의 추측인지 모르고 결국 수학자가 되지 못하지만

나중에 그 사실을 알고 다시 대학교 수학과에 진학해요.

줄거리 다 이야기해주면 재미 없으니까 줄거리는 이 정도에서 마치고,

저는 이 책이 수학을 알려주는 것은 재미있는데

삼촌이 한 말이 마음에 안 드네요.

수학에서는 수학적 재능이 중요하다.....

그렇게 따지면 수학을 노력으로 하는 애들에게 얼마나 많은 실망감을 줘요.

물론 저는 수학과에 진학을 안 할 거지만(저는 생명공학자가 꿈이에요.)

너무 그 태도 자체가 글러먹었다?? 라고 말하고 싶네요.

어쨌든, 골드바흐의 추측은 다음과 같아요.

2보다 큰 모든 짝수는 두 개의 소수(1과 자기 자신만을 약수로 같는 수)의

합으로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,

이때 하나의 소수를 두 번 사용하는 것은 허용한다고 하네요.

 뭐, 저도 이 문제 증명할 생각을 책을 읽은 후에 해봤는데

은근히 쉬울 것 같으면서 어렵더라고요.

어쩌면 제가 나중에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할 때도

그럴 때가 있겠죠.

그런데 그 때 포기한다면 저는 결코 정상에 설 수 없겠죠.

(근데 갑자기 수학에서 철학으로 넘어온 느낌이...;;)

학생들이 자살을 하는 이유가

자신은 할 수 있을 거라 믿었는데 그러지 못해서

자신에게 실망해서 자살을 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.

물론 그것은 미레티아의 추측이지만요.

'독서 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  (0) 2011.07.01
유전자가 세상을 바꾼다  (0) 2011.06.25
오만과 편견  (0) 2011.06.12
생물과 무생물 사이  (0) 2011.06.09
만화로 쉽게 배우는 분자생물학  (0) 2011.06.0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