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서 후기

빙과

미레티아 2016. 7. 19. 16:51

(책만 덮으면 주인공 이름이 기억이 안 나는데

책 빌려 읽은지 한참 되어 후기 쓰려니 어렵군요. -_-;;)

장거리 비행은 책을 3권 읽고도 시간이 남게 만듭니다.

그래서 저는 제 책 1권, 친구 책 2권을 읽었는데

친구 책 중 하나가 '빙과'라는 소설책이었습니다.

빙과는 한자말, 아마도 일본 소설이니까 일본어로 아이스크림이라는 의미래요.

어떤 고등학교의 고전부라는 동아리가 있는데

(전 왜 책만 덮으면 모든 고유명사를 까먹는 것 같을까요 ㅜ.ㅠ

이번 영어 시험에서 작문 문제도 책 제목 까먹어서

모호하게 썼다가 감점 당하고 ㅠ.ㅜ)

그 동아리에서 만드는 문집 이름이 빙과입니다.

근데 왜 빙과인지도 모르겠고

고전부에 들어온 한 여학생은

주인공이 우연찮게 논리적으로 문제 해결을 한 것으로

자신의 가족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안을 해결해달라고 합니다.

주인공의 능력은 정말 부럽습니다.

그는 여러 단서들을 가지고 큰 줄거리를 꿰뚫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

빙과의 의미, 여학생이 던져준 궁금증을 해결합니다.

처음에 여학생이 말한 내용은 너무 모호하고 어이없어서

이 작가, 도데체 어떤 생각으로 이야기를 쓰려는 생각이지, 하는 느낌이었는데

작가가 똑똑한 것 같은데/추리를 잘 하나...? 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.

너무 자세하게 스포하면 이야기가 재미 없어질텐데

빙과의 의미는 설명하고 싶네요.

이 소설에서 빙과, 아이스크림을 아이 스크림으로 보아서 i scream이라고 합니다.

그래서 나는 저항한다, 약간 그런 느낌이에요.

책 내용에 보면 사회에 저항하는 그런 내용이 나오거든요.

최근에 i scream이라는 주제로 예술하는 걸 인터넷에서 보았는데

(https://storyfunding.daum.net/episode/8602)

어떻게 이 책을 읽은 시기도 그 글을 본 것과 비슷한지 모르겠어요.

여름이라서 아이스크림 사먹을 때마다 자꾸 생각하게 될 것 같잖아요...

I scream, 나는 소리지른다, 나는 저항한다, 나는....아이스크림을 먹는다!

그런데 책의 분위기가 뭐랄까, 카뮈의 이방인 느낌이에요.

주인공의 감정이 없다고 해야 하나.

관조적인 것 같은 느낌도 살짝 들고....

그래서 흥미진진하고 스릴넘치고 그런 것은 아니지만

가볍게 읽을 수 있는 추리소설인 것 같습니다.

(물론 추리소설 다 읽고 나서는 가벼운 생각이 들지는 않을 것입니다.

불의를 참지 못하는 성격이면 더욱더 말이죠.)

'독서 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온 더 무브  (0) 2016.07.24
노래하는 네안데르탈인  (2) 2016.07.19
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?  (0) 2016.07.19
쌤통의 심리학  (0) 2016.06.13
나를, 의심한다  (2) 2016.05.25